기업상담

기업상담

기업상담(EAP)이란?
상담이 행해지는 장면이 기업체 나 산업체 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하며,
조직구성원들의 삶의문제를 다루되 보다 큰 문제를 발견하거나 그 문제와 더불어 살아갈수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기업체나 조직에 있어서도 정보화에따른첨단기술 발달, 인간관계의 악화, 스트레스, 경력개발의 고민 등으로인한 심리적 고충으로 가정생활, 직장생활 모두에 있어서 심한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직장 적응을 힘들게 하고 기업이나 산업체차원 에서는 전반적인 업무 효을성과조직 응집력을 저하시키 는 결과를 초래하게됩니다.
이에 적절한 대안과 지원 극대화 시킬수있는 효율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대책으로  EAP(근로자심리지 원 프로그램)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은 근로자들의 고충상담 및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기업 상담과 EAP에 대한 관심을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상담에서는 근로자들이 현장에서 부딪치는 고충문제, 심리적인문제, 인간관계문제, 성차별문제, 직무 부적음, 스트레스, 갈등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정보 제공의서비스를 통하여 근로자의 정신적건강과 직무만족도, 개인의 생산성을 높이며, 일과 가정을 양립하여 행복한 가정생활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업상담은 단순히 개인의 심리적 안정에만 초점을 두는것이 아니라 인간존중의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유연한 노사문화를  형성할수 있으며,일하기 좋은 직장품토를 조성할 수  있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개인적인 측면뿐만아니라 기업의 측면에서도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